어느 날/가쉽들...2013.09.14 21:59



 

 

 

 

 제가 즐겨먹는 햄버거의 기원에 대해 좀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좋아한는 음식 중 하나인 햄버거가 독일 함부르크의 음식으로 알았는데 알고보니 몽골계 기마민족이 먹던 타타르 스테이크가 기원이라고 하는군요.

 

지금까지는 햄버거라는 이름은 미국인이 붙였지만 독일 항구 도시 함부르크에서 유래된 것으로 전해왔다.

 

 

 

 

 

그러나 유럽이 아닌 아시아의 몽골계 기마민족인 타타르족이 즐겨먹던'타타르 스테이크'가 함부르크 상인들에 의해 독일에 전해져 오늘날 햄버거에 이르게 됐다는 주장이 최근 온라인상에서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햄버거의 시작은 몽골족들이 말 안장 안쪽에 넣어두고 먹던 말고기 육포다. 기마 민족이었던 몽골족은 늘 야외에서 생활하다보니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선호했다고 합니다.

 

 

 

이런 몽골의 육포가 유럽으로 전해진 것은 12세기...

 

 당시 몽골족은 세계 정복을 위해 유럽까지 진출했고 이때 유럽인들은 말 안장 사이에서 육포를 꺼내 먹는 몽골족들의 모습을 접했고, 이를 '타타르 스테이크'로 불려졌다고 합니다.

 

타타르 스테이크는 동유럽을 거쳐 유럽 상권의 중심으로 부상하던 독일 함부르크로 전해져 타타르 스테이크는 당시 독일 상류층에게 큰 인기를 끌었던 음식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독일의 한 영주가 자신의 요리사에게 타타르 스테이크를 더욱 맛있게 먹기 위한 방법을 찾으라고 했고, 이것이 햄버그 스테이크가 되었다고 합니다.

 

현재 우리가 즐겨 먹는 햄버거는 1904년 미국 세인트루이스 박람회장에서 탄생했다고 합니다.

박람회장 전담 요리사는 밀려드는 손님들을 감당키 어려웠고 결국 햄버그 스테이크를 빵에 끼워 내놨고, 이것이 현재의 햄버거가 되었다고 합니다.

 

 

 

 

햄버거 사진 방출 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햄버거의 기원이 아시아라니 좀 친근하고 더 자주 먹어야 할듯한 느낌 ?~~ㅎㅎ

지금까지도 바쁠때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사랑받는 햄버거

원조가 몽골족이라니...좀 놀랍네요.ㅎㅎ

 

이 늦은 시간에 햄버거 포스팅할려니...햄버거가 너무 먹고시네요~~~ㅎㅎ

 

 

 




Posted by 렐라양

댓글을 달아 주세요